본문 바로가기

법률&일상/일상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으로 지구를 지키자!


요즘 코로나 사태가 극심해지면서 가정에서의 외식, 친구들과의 만남, 회사 회식 빈도수가 확연히 줄어들고 배달음식을 시키시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하죠. 저도 그 중 한 사람이기도 합니다ㅠㅠ

이로 인해 일회용품 사용 수가 급격히 많아지면서 분리수거에 관한 문제가 더 불거지고 있어요🥲




배달 시 함께오는 각종 플라스틱 용기들, 뚜껑이 덮어져 오거나 비닐이 단단히 붙여 오곤 합니다. 이때 음식의 잔여물을 버린 후 깨끗이 씻어내서 버려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뚜껑으로 붙어 온 비닐을 전부 벗겨내고 설거지 후에 플라스틱으로 버릴 수 없다면 일반쓰레기로 배출하셔야 해요.




종이박스에 포장되어 오는 치킨, 피자 박스 등등도 마찬가지인데요. 기름기나 음식물이 묻었다면 이것 역시 일반쓰레기가 됩니다!

크기가 작은 종이 쪼가리, 파쇄된 종이들도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하며 번거로우시더라도 택배박스에 붙어온 송장 스티커와 테이프도 모두 뜯어서 버리셔야 해요ㅎㅎ

저는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 택배도 더 자주 시키기도 하고, 워낙 택배를 자주 시키는 편이었어서 신경써야할 일들이 많더라구요!




우리가 버리는 재활용 쓰레기 중 페트병 등의 플라스틱이 가장 많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플라스틱도 마찬가지로 작은 크기라면 재활용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

또한, 2020년 12월 25일부터는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을 별도로 하도록 바뀌었는데요.




페트병은 겉에 붙어있는 비닐라벨을 뜯어내고 병 안을 깨끗이 씻어서 찌그러뜨린 후 뚜껑을 닫은 채로 배출하셔야 합니다! (라벨은 비닐류입니다!)

이때 찌그러뜨리는 과정 또한, 분리배출 후 압축 공정 시 비용을 줄일 수 있어 도움이 되며 플라스틱 부피를 줄이고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과정에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게하기 위함입니다ㅎㅎ




다음으로 가장 많이들 헷갈려하시는 물건은 다른 소재와 결합되어 만들어진 제품인데요. 이것을 분리수거 할 때에는 분리가 가능하다면 각각의 소재대로 버려주시면 되구요. 어려운 경우,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셔야 합니다 :)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거나 헷갈려하시는 물건도 있으신데요. 아래와 같은 경우는 일반 쓰레기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예: 종이컵, 세탁소용 옷걸이, 칫솔, 볼펜

칼, 가위, 깨진 유리 등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물건이라면 서로가 다치지 않게 신문지에 돌돌 싸서 버려주시길 권해드려요!




이 외에도 환경을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은 방법을 적어보았습니다!

-술병, 콜라병 등의 빈병은 마트에 되팔기
-카페에서 음료 포장 시 받아온 캐리어를 다시 가져다 드리기
-일회용품이 아닌 일반 포크, 젓가락, 숟가락 사용하기
-일회용 빨대 대신 스텐 소재의 빨대 사용하기
-종이컵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
-이면지 활용하기
-중고사이트, 중고 앱 활용하기
-장 볼 때 에코백 활용하기(1개로 오래쓰기)
-전자 영수증으로 받기
-리사이클 제품에 관심갖기




저도 사실 이 모든 걸 다 지키고 있지 않지만, 이제 하나씩 습관을 드려보려고 해요🙌🏻

그리고 제가 코로나 이후로 지키는 것 한 가지가 있는데요. 매일 쓴 마스크의 끈을 가위로 잘라서 버리고 있어요 :)

막대하게 버려지고 있는 쓰레기들과 마스크 끈에 의해 새들의 다리가 꽁꽁 묶이고 있다고 하네요ㅠ
어렵지 않은 일이니 많은 분들이 동참해주셨으면 좋겠네요✨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처음에는 귀찮고 번거로울 수 있지만 좋은 습관을 들이다 보면 하나하나 익숙해지고 지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

하루 빨리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대체 소재들이 나왔으면 하는 마음이 드네요🥲

이번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시행과 더불어,
불필요한 플라스틱과 비닐 사용을 줄여봅시다❤️